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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조사법성게

홈 > 화엄일승법계도 > 의상조사법성게
法性圓融無二相(법성원융무이상)
법의 성품 원융하여 두 모양이 본래 없고
諸法不動本來寂(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이 부동하여 본래부터 고요하네.
無名無相絶一切(무명무상절일체)
이름 없고 모양 없어 일체가 다 끊였으니
證智所知非餘境(증지소지비여경)
깨친 지혜로 알 일일뿐 다른 경계로 알 수 없네.
眞性甚深極微妙(진성심심극미묘)
참성품은 깊고 깊어 지극히 미묘하여
不守自性隨然成(불수자성수연성)
자기 성품 고집 않고 인연따라 나투우네.
一中一切多中一(일중일체다중일)
하나 안에 일체 있고 일체 안에 하나 있어
一卽一切多卽一(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라.
一味塵中含十方(일미진중함시방)
한 티끌 그 가운데 온 우주를 머금었고
一切塵中亦如是(일체진중역여시)
낱낱의 티끌마다 온 우주가 다 들었네.
無量遠劫卽一念(무량원겁즉일념)
끝도 없는 무량겁이 한 생각의 찰나이고
一念卽是無量劫(일념즉시무량겁)
찰나의 한 생각이 끝도 없는 겁이어라.
九世十世互相卽(구세십세호상즉)
세간이나 출세간이 서로 함께 어울리되
仍不雜亂隔別成(잉불잡란격별성)
혼란 없이 정연하게 따로따로 이루었네.
初發心時便正覺(초발심시변정각)
처음 발심하온 때가 바른 깨침 이룬 때요
生死涅槃相共和(생사열반상공화)
생과 사와 열반 경계 그 바탕이 한몸이니
理事冥然無分別(이사명연무분별)
근본, 현상 명연하여 분별 할 길 없는 것이
十佛普賢大人境(십불보현대인경)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 성인들의 경계러라.
能仁海印三昧中(능인해인삼매중)
부처님의 거룱한 법 갈무리한 해인 삼매
繁出如意不思議(번출여의부사의)
불가사의 무궁한 법 그 안에서 들어내어
雨寶益生滿虛空(우보익생만허공)
모든 중생 유익토록 온 누리에 법비 내려
衆生隨器得利益(중생수기득이익)
중생들의 그릇 따라 온갖 이익 얻게 하네.
是故行者還本除(시고행자환본제)
이런 고로 수행자는 근본으로 돌아가되
息忘想必不得(파식망상필부득)
망상심을 쉬지 않곤 얻을 것이 하나 없네
無緣善巧捉如意(무연선교착여의)
무연자비 좋은 방편 마음대로 자재하면.
歸家隨分得資糧(귀가수분득자량)
보리 열반 성취하는 밑거름을 얻음일세.
以陀羅尼無盡寶(이다라니무진보)
이 말씀 무진 법문 한량없는 보배로써
莊嚴法界實寶殿(장엄법계실보전)
온법계를 장엄하여 불국토를 이루나니
窮坐實際中道床(궁좌실제중도상)
마침내는 진여 법성 중도의 해탈상을 펼쳐드니
舊來不動名爲佛(구래부동명위불)
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부처라네